박민영의 변신, ‘내남결’ 화제성 싹쓸이→’환승연애3’의 고공행진

Policy Korea
OTT-TV 드라마·쇼 화제성, 1월 1주차
박민영 ‘내남결’ 드라마-출연진 최상단
‘환승연애3’ 쇼 부문 1위, 과몰입의 정석
240109 화제성1
사진=tvN

2024년 화제성 첫 1위는 박민영 <내 남편과 결혼해줘>의 차지다.

tvN 새 월화극 <내 남편과 결혼해줘>가 1월 1주차 OTT-TV 통합 드라마 1위에 자리하며 2024년 첫 왕좌의 주인이 됐다. 지난 1일 새해의 시작과 함께 첫 방송을 시작한 이 작품은 방송 첫 주 만에 화제성 1위에 등극하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작품은 화제성 점유율 12.72%를 기록, 화제성 조사 4개 부문 중 뉴스, 동영상, SNS 부문에서 1위에 오르며 적수 없는 1위에 올랐다.

동시에 남편과 절친의 불륜, 살해까지 비극적인 운명으로 1회차 삶을 마무리하고 인생 2회차의 기회를 얻게 된 주인공 강지원 역을 맡은 박민영은 출연진 화제성 부문 1위를 차지했고, 불륜 커플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매력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정수민 역의 송하윤과 박민환 역의 이이경은 9, 10위로 차트인 했다. 특히 박민영은 지난 2019년 방영된 <그녀의 사생활> 이후 4년 만에 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주문 1위에 등극해 눈길을 끌었다.

화제성뿐만이 아니다. 시청률 5.2%, 5.9%로 1, 2화를 방영한 작품은 지난 8일 방영된 3화에서 시청률 6.4%를 달성, 시청률이 다소 낮은 월화드라마임에도 주말드라마 못지않은 성적을 기록했다. 또한 넷플릭스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작품은 방송 첫 주인 1월 1주차 [오늘의 OTT 통합 랭킹] 최상단 릴레이를 이어가며 OTT에서의 입지를 다졌다.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절친과 남편의 불륜을 목격하고 살해당한 여자가 10년 전으로 회귀해 인생 2회차를 경험하며 시궁창 같은 운명을 그들에게 돌려주는 본격 운명 개척 드라마다. 네이버 동명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며,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을 연출한 박원국 감독과 <낮과 밤>, <고호의 별이 빛나는 밤에>를 집필한 신유담 작가가 의기투합했다. 박민영과 나인우, 이이경, 송하윤이 주연을 맡았다.

뜨거운 인기의 주역은 박민영. 극 중 암 환자 역을 맡기 위해 체중을 37kg까지 감량한 박민영은 몸도 마음도 지쳐 있던 1회차 인생에서의 강지원과 2회차 인생을 시작한 후 달라진 모습을 섬세하고 파격적으로 그려냈다. 또한 이야기를 다채롭게 수놓은 나인우-이이경-송하윤-이기광-공민정-최규리-김중희 등 주조연 배우들의 열연과 불필요한 요소를 모두 덜어낸 빠른 전개, 적절한 각색과 도피민을 자극하는 통쾌한 스토리도 작품의 인기를 견인했다.

2411화제성

다채로운 주말극이 뒤를 이었다. 2위는 SBS 금토극 <마이 데몬>이다. 악마 같은 재벌 상속녀 도도희(김유정 분)와 한순간 능력을 잃어버린 악마 구원(송강 분)이 계약 결혼을 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이 작품은 TV에서는 2%대의 아쉬운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뜨거운 화제성으로 방영 기간 내내 화제성 차트 상위권을 지키며 순항 중이다. 남녀 주인공을 맡은 송강과 김유정은 출연진 부문 2, 8위에 이름을 올렸다.

JTBC <웰컴투 삼달리>가 3위다. 최근 방영분에서 시청률 9.8%를 기록,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을 뿐만 아니라 두 자릿수 시청률을 목전에 둔 이 작품은 지난해 12월 첫 방송을 시작한 후 단 한주도 빠짐없이 화제성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멈추지 않는 흥행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로코 퀸’ 신혜선과 ‘로코 킹’ 지창욱의 믿고 보는 연기와 잔잔하면서도 감동을 주는 스토리, 적절하게 배치된 유쾌한 에피소드, 김미경-서현철-신동미-강미나-김도은-유오성-강영석-이재원-배명진-양경원-강길우 등 다채로운 매력으로 극을 풍성하게 채운 출연 배우들의 열연 등이 작품의 흥행 질주를 도운 것. 주연을 맡은 신혜선과 지창욱은 출연진 부문 3, 7위에 자리했다.

4위는 MBC <열녀박씨 계약결혼뎐>이다. 죽음을 뛰어넘어 2023년 대한민국에 당도한 19세기 욕망 유교걸 박연우(이세영 분)와 21세기 무감정 끝판왕 강태하(배인혁 분)의 금쪽같은 계약 결혼 스토리를 담은 이 작품은 지난 6일 마지막까지 애틋하고 설레는 로맨스로 해피엔딩을 완성, 시청률 9.3%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달성했다. 완벽한 케미로 보는 이들의 연애세포까지 자극한 이세영과 배인혁은 출연진 부문 5, 6위로 레이스를 마무리했다.

KBS2 토일극 <고려 거란 전쟁>이 5위다. 관용의 리더십으로 고려를 하나로 모아 거란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고려 제8대 황제 현종(김동준 분)과 그의 정치 스승이자 고려군 총사령관이었던 강감찬(최수종 분)의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은 최근 방영분에서 시청률 10%를 기록, 두 자릿수 시청률로 2막에 돌입하며 앞으로의 성적을 기대케 했다.

2411출연자화제성 1

지난 5일 파트2를 공개한 OTT 오리지널 시리즈 두 편이 중하위권을 장식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경성크리처>와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이재, 곧 죽습니다>가 그 주인공. 두 작품은 뜨거운 인기로 [오늘의 OTT 통합 랭킹] 최상단에 올라 있을 뿐만 아니라 글로벌 TOP10에도 이름을 올리며 흥행에 청신호를 켰다. 화제성 차트에서는 중하위권으로 밀려났지만, 두 작품 모두 지난주 후반에 파트2를 공개한 것인 만큼 파트2의 성적은 다음 주 화제성 차트에서 나타날 전망. 연초를 화려하게 장식한 <경성크리처>와 <이재, 곧 죽습니다>가 다음 주 어떤 성적으로 찾아올지 기대감이 높아진다.

6위에 오른 <경성크리처>는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를 담은 이 작품은 지난해 12월 파트1 공개 후에는 혹평이 앞서는 평가로 아쉬움을 자아냈지만, 파트2 공개 후 호평과 함께 입소문을 타며 파트1에서 ‘중도하차’한 시청자들을 다시 불러 모으고 있다.

7위를 기록한 <이재, 곧 죽습니다>는 지옥으로 떨어지기 직전의 이재(서인국 분)가 12번의 죽음과 삶을 경험하게 되는 인생 환승을 그린 이 작품은 파트2 공개 후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서 글로벌 TV쇼 2위(플릭스패트롤)에 등극, 71개국에서 TOP10 차트에 이름을 올리는 등 순항 중이다. 또한 파트1 공개 후 2주 연속 주간 유료가입기여자수 1위를 기록했던 작품은 최근 공개된 티빙 오리지널 <환승연애3>와 함께 직전 2주 대비 신규 유료가입자수를 60% 증가시키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이어 이영애가 주연을 맡은 tvN 토일극 <마에스트라>가 8위를 기록했고, 지난 2일 첫 방송을 시작한 KBS2 월화극 <환상연가>가 9위로 등장했다. 상반된 두 인격을 가진 남자와 그 남자를 사랑한 여자, 풋풋한 사랑과 지독한 집착을 넘나드는 이야기를 담은 이 작품은 입체적인 캐릭터와 속도감 있는 전개로 1, 2화를 호평 속에서 방영하며 앞으로의 성적을 기대케 했다. 마지막으로 10위는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드라마 <소년시대>다. 작품은 종영 후에 화제성 차트에서 벗어나는 다른 작품들과 달리 종영 3주가 지난 지금까지도 화제성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강렬한 여운을 이었다.

240109 화제성4
사진=티빙

한편, 1월 1주차 OTT-TV 통합 쇼 부문 화제성 차트 왕좌에 티빙 오리지널 예능 <환승연애3>가 자리해 눈길을 끌었다. 공개 첫 주 3위로 등장한 이 작품은 2주차 만에 1위로 등극, 티빙 대표 효자 콘텐츠의 저력을 자랑했다. 다만 아직 출연진 개개인의 이야기가 베일을 벗지 않은 만큼 <환승연애3>의 화제성 추이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 지난 5일 공개된 2, 3화에서 <환승연애> 시리즈 사상 최장기 X 커플의 서사가 공개돼 큰 화제를 모았던 만큼 <환승연애3>의 화제성 고공행진에 기대를 모아본다.

지난주 2위로 차트인 했던 넷플릭스 <솔로지옥3>는 3위다. 커플이 돼야만 나갈 수 있는 외딴섬 ‘지옥도’에서 펼쳐지는 솔로들의 솔직하고 화끈한 데이트를 담은 이 작품은 오늘(9일) 공개되는 10, 11화에서 시즌3 멤버들의 최종 선택을 그릴 예정. 얽히고설킨 러브라인과 사랑도, 우정도 한층 깊어진 이들의 최종 선택에 관심이 집중된다.

1월 1주차 OTT-TV 통합 드라마 부문 및 드라마 출연자 부문, OTT-TV 통합 쇼 부문 화제성 순위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1월 1일부터 7일까지 방송 중이거나 예정인 TV 드라마·쇼 및 OTT 오리지널 드라마·쇼와 출연자를 대상으로 뉴스 기사, VON(블로그/커뮤니티), 동영상, SNS에서 발생한 프로그램 관련 정보들과 이에 대한 네티즌 반응을 분석한 결과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