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영화 랭킹] 8/1 넷플·웨이브·티빙 – ‘드림’의 꿈

1일 OTT 영화 랭킹 박서준X아이유 ‘드림’ 글로벌 흥행 여름 저격 스릴러 ‘피기’ 웨이브 1위

Policy Korea

<드림>의 시간이다.

넷플릭스(Netflix) 영화 부문 1위에 <드림 Dream>이 올랐다. 지난 7월 26일 넷플릭스를 통해 SVOD 서비스를 시작하며 구독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것. 축구선수 생활 사상 최대 위기에 놓인 개념 없는 전직 축구선수와 열정 없는 현실파 PD가 만나 집 없는 오합지졸 국가대표 축구선수들과 함께 불가능한 꿈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2010년 대한민국이 첫 출전한 ‘홈리스 월드컵’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배우 박서준-아이유-김종수-고창석-정승길-이현우-양현민-홍완표-허준석 등이 출연했고, 영화 <극한직업>으로 1,626만 관객을 동원, 역대 관객 수 2위와 국내 매출액 1위를 기록했던 이병헌 감독의 신작이다.

지난 4월 26일 관객들과 만난 이 작품은 박서준, 아이유, 이병헌 감독 등 흥행 보증 수표들의 만남으로 개봉 전부터 화제를 모았지만, 누적 관객 수 112만 명으로 스크린 레이스를 마무리했다. 2023년 상반기 한국 영화들의 잇따른 흥행 참패에 <드림> 또한 힘을 쓰지 못하고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 든 것. 또한 동시기 경쟁작이던 <존 윅4>와 <슈퍼마리오 브라더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ume 3〉의 쟁쟁한 화력도 흥행 실패의 요인이 됐다.

작품은 실화를 바탕으로 따뜻하고 감동적인 스토리를 선보이며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지만, 이병헌 감독의 전작인 <스물>, <바람 바람 바람>, <극한직업> 등에서 보여준 ‘이병헌 감독 표 코믹’이 부족하다는 실 관람객들의 평가 또한 예비 관객들의 흥미를 떨어뜨렸다. 감동이나 교훈, 신파적 요소가 들어갈 수밖에 없는 소재지만 쉴 틈 없이 웃음을 선사했던 전작들과 달리 유머가 부족하다는 것. 두 주연배우를 비롯해 ‘홈리스 축구단’ 인물들을 설명하는 서사가 부족한 점과 스토리 전개에 설명이 부족한 점 또한 아쉬운 평가를 남겼다.

하지만 지난주부터 OTT로 무대를 넓힌 <드림>은 극장에서의 실패를 딛고 국내 넷플릭스 영화 차트 왕좌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공개 3일 차인 29일에는 넷플릭스 글로벌 TOP10 영화 부문 7위(플릭스패트롤)를 기록했다. 한국은 물론 인도네시아와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에서 1위를 차지했고, 이 밖에도 다양한 국가에서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따뜻하고 유쾌한 이야기로 안방극장을 훈훈하게 물들며 글로벌 시청자들까지 사로잡은 것. 극장에서 손익 분기점인 220만 관객을 넘기지 못했던 작품은 OTT를 통해 도약에 성공하며 손익 분기점을 채웠다. 폭넓은 시청자층과 만나며 ‘꿈’을 향해 한 발짝 나아간 <드림>이 좋은 성적으로 모든 레이스를 마무리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웨이브(Wavve) 1위는 스페인 영화 <피기 Piggy>다. 스릴러가 사랑받는 여름을 맞이해 구독자들의 선택을 받은 모양새다. 과체중으로 인해 친구들의 놀림에 시달리던 사라가 동네에 나타난 낯선 남자에게 자신을 놀리던 친구들이 납치되는 것을 목격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 틴에이저 리벤지 스릴러 영화로, 다양한 단편 영화제에서 90개 이상의 상을 휩쓴 동명의 단편을 원작으로 한다.

넷플릭스 <더 글로리>로 대두된 ‘학교 폭력’과 ‘복수’를 소재로 영화 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지난 4월 26일 국내 관객들과 만난 이 작품은 제40회 브뤼셀 판타스틱 영화제 비평가상, 제37회 고야상 신인여우상 등 수상의 영예를 안으며 작품성과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수위 높은 스릴러 장면과 함께 던져지는 ‘인간의 양심’에 대한 질문과 사회적 메시지는 보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했다. 최근 스릴러와 오컬트 장르 등 여름 더위를 저격한 콘텐츠들이 주목받는 웨이브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이 작품이 왕좌의 영광을 이어갈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티빙(TVING) 1위는 일본 TV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하이바라 아이 이야기 ~흑철의 미스터리 트레인 Detective Conan: The Story of Ai Haibara: Black Iron Mystery Train>(이하 명탐정 코난: 하이바라 아이 이야기)이다. 지난 6월 23일 극장 개봉과 함께 티빙에서도 동시 공개되고 있는 작품으로, 신이치를 위기에 빠지게 했던 독약 APTX4869(아포톡신4869)를 개발한 검은 조직의 코드명 ‘셰리’에서, 정체를 숨기고 코난과 함께 지내고 있는 ‘하이바라 아이’에게 닥친 위기 상황을 그린다.

작품은 지난 7월 20일 개봉 후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극장판 영화 <명탐정 코난: 흑철의 어영>을 관람하기 전 꼭 시청해야 할 작품으로 <명탐정 코난> 시리즈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티빙 영화 차트 왕좌를 꾸준히 지키고 있다. 일본 개봉 후 926만 관객을 동원하는 등 시리즈 최고의 성적을 거뒀던 <명탐정 코난: 흑철의 어영>은 하이바라 아이의 정체를 둘러싸고 하이바라는 물론 에도가와 코난과 그 협력자들, 검은 조직이 정면 대결에 나서는 이야기를 담는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