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TV 화제성 이끄는 ‘논란 가득’ 서바이벌 예능

OTT-TV 통합 화제성 쇼 부문 서바이벌 예능의 독보적 존재감 넷플 ‘나는 신이다’ 뜨거운 반응 속 차트인

OTTRanking

서바이벌 예능의 기세가 남다르다. 각종 논란 속에서도 화제성 TOP10을 점령하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냈다.

Mnet <보이즈 플래닛>이 지난주에 이어 OTT-TV 통합 쇼 부문 화제성 1위를 차지했다. 프로그램은 7.98%의 화제성 점유율을 기록하며 네 번째 1위를 기록했다. 전주 대비 10.7% 감소한 수치지만 방영 이후 차트 상위권을 꾸준히 지키고 있어 눈길을 끈다.

<보이즈 플래닛>은 시청자 투표 100%로 5세대 K팝 보이 그룹을 데뷔시키는 프로젝트다. 연습생들의 비주얼과 실력으로 화제성 차트를 포함한 각종 지표에서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2일 방송된 5화에선 첫 번째 생존자 발표가 진행됐다. 부동의 1위를 차지한 성한빈은 한국을 넘어 일본, 중국 등 약 90개 나라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뒤를 이어 반전의 상승세를 보여준 석매튜가 2위에 올라섰고, 접전을 벌이던 김지웅과 한유진이 각각 3,4위에 자리했다.

2위는 MBN <불타는 트롯맨>이 차지했다. 전주 대비 67.6% 상승하며 세 계단 올랐다. 결승전 진행과 함께 출연자의 과거 폭행 논란으로 시청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논란의 주인공 황영웅은 OTT-TV 예능 출연자 화제성 1위에 올랐다. 지난 7일 방영된 마지막 회에서는 논란으로 하차한 황영웅을 제외한 TOP 7의 결승 2차전이 진행됐다. 이날 크로스오버 그룹 ‘포르테 디 콰트로’의 멤버 손태진이 최종 우승자로 선발됐다. 신성과 민수현이 TOP3를 장식했다.

JTBC <피크타임>은 지난주에 비해 한 계단 하락해 3위에 자리했다. 아이돌 오디션 예능 최초 팀전으로 주목 받았고, 3주간 꾸준히 차트 상단을 차지하며 좋은 성적을 기록 중이다. 출연팀 중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팀 11시’는 출연자 화제성 차트 7위에 올랐다. 뜨거운 인기와 함께 마마무 문별이 심사위원으로 합류하며 시청자들의 기대를 모았지만, 출연자 김현재의 학폭 의혹이 불거지고 있어 향후 성적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4위부터 7위까지는 tvN <서진이네>, 넷플릭스 <피지컬: 100>, MBC <나 혼자 산다>, TV조선 <미스터트롯2-새로운 전설의 시작>이 차지했다. 8위는 지난 3일 공개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이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현대사 속 스스로를 ‘신’이라고 칭한 네 명의 메시아에 대해 다룬 다큐멘터리로 사이비 종교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공개 이후 꾸준히 화제성 차트에 오르며 인기를 입증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 <피지컬: 100>를 이어 OTT 예능이 차트 점령에 나설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뒤를 이어 9위와 10위는 각각 ENA·SBS Plus <나는 SOLO>,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이 자리했다.

OTT-TV 예능 출연자 화제성 TOP 10은 황영웅(불타는 트롯맨), 이유진(나 혼자 산다), 장미란(유 퀴즈 온 더 블럭), 정해민(피지컬: 100), 유재석(놀면 뭐하니?), 염경환(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팀 11시(피크타임), 류수영(신상출시 편스토랑), 조진웅(텐트 밖은 유럽 스페인 편), 뷔(서진이네) 순으로 차트인 했다.

<불타는 트롯맨>의 황영웅이 출연자 화제성 차트 1위에 올랐다. 강력한 우승 후보로 거론되며 결승에 진출한 황영웅은 상해 전과 폭로를 시작으로 각종 논란의 주인공이 됐다. 이후 학교 폭력, 데이트폭력 등 과거사가 줄줄이 밝혀지며 시청자들의 하차 요구가 쇄도했다. 논란 이후에도 출연을 강행, 1위 상금을 사회에 기부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제작진의 밀어주기’ 의혹 및 비판 여론이 거세지며 역풍을 맞았다. 결국 지상파까지 나서서 과거를 파헤치자 황영웅은 그제서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고 방송과 공연 등에서 하차했다.

이유진은 지난 3일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에서 ‘1년 차 자취생’의 모습을 보여주며 2위에 올랐다. 이날 방송에서는 자취 새내기의 풋풋한 면모와 자신만의 감성으로 꾸며낸 반지하의 모습, 허당미 넘치는 반전 매력이 공개되며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4위는 넷플릭스 <피지컬: 100>의 준우승자 정해민이다. ‘승부 조작 논란’으로 우승자보다 더 큰 관심을 받은 그는 불공정 속 패배를 인정하면서도, 무편집본 공개로 과정을 투명하게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제작진은 타임라인을 밝혔다. 그러나 우승자 우진용이 “나는 경기 중단 요청을 한 적 없다. 타임라인 내용과 다르다”고 밝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배우 조진웅은 tvN <텐트 밖은 유럽 – 스페인 편>에서 활약하며 차트 9위에 이름을 올렸고, tvN <서진이네>에서 막내이자 인턴으로 예능계의 블루칩에 등극한 BTS의 뷔는 10위에 안착했다. 프로그램에서 뷔는 솔직하고 발랄한 모습으로 큰 재미를 선사하며 시청자들에게 열띤 호응을 받고 있다.

OTT-TV 통합 화제성 및 출연자 화제성은 K-콘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2023년 2월 27일부터 3월 5일까지 방송 중이거나 예정인 TV 쇼 174편, OTT 오리지널 쇼 9편 등 총 183편과 작품들에 출연한 출연자들을 대상으로 뉴스 기사, VON(블로그/커뮤니티), 동영상, SNS에서 발생한 프로그램 관련 정보들과 이에 대한 네티즌 반응을 분석한 결과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