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예능 전성기 끝났다고?” 넷플 ‘솔로지옥2’ 2주 연속 OTT화제성 1위

1월 2주차 OTT 화제성 쇼 부문 넷플릭스 ‘솔로지옥2’ 2주 연속 1위 덱스-신슬기 출연자 화제성까지 독식

OTTRanking

넷플릭스 오리지널 연애 예능 <솔로지옥2>가 화제성을 독식하며 시즌1의 신드롬을 이었다.

콘텐츠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발표에 따르면 <솔로지옥2>는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공개 중이거나 공개 예정인 OTT 오리지널 콘텐츠 총 11편 가운데 화제성 점유율 37.9%를 차지하며 2주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전주와 비교해 28.0% 늘어난 화제성 점수는 4주 연속 상승한 결과이며, 공개 첫 주와 비교하면 두 배 넘게 뛴 성적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솔로지옥2>는 지난 12월 13일 공개된 작품으로, 커플이 되어야만 나갈 수 있는 외딴섬 ‘지옥도’에서 펼쳐지는 솔로들의 화끈한 데이트를 관찰하는 프로그램이다. 작품은 공개 첫 주인 12월 둘째 주 화제성 조사에서 9위의 아쉬운 성적으로 출발했다. 비슷한 시기 방영된 OTT 오리지널 연애 예능 티빙 <러브캐처 인 발리>(이하 러브캐처), 웨이브 <좋아하면 울리는 짝!짝!짝!>(이하 좋알람), 디즈니+ <핑크라이>, 쿠팡플레이 <사내연애> 등과 비교해 최하위 수준에 불과했던 것.

<솔로지옥>은 시즌1이 한국 예능 최초로 넷플릭스 글로벌 차트 10위 안에 들며 글로벌 인기를 누린 덕에 자연스럽게 시즌2를 향한 기대도 높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시즌2가 기대 이하의 성적으로 출발하자, 업계에서는 “이제 연애 예능 전성기도 끝나간다”는 분석이 나왔다. <솔로지옥2>보다 상위권을 기록했던 <러브캐처>, <좋알람> 등도 직전까지 뜨거운 화제를 모았던 <환승연애2>와 비교하면 미지근한 반응이었기 때문. 지난해 TV와 OTT를 가리지 않고 쏟아진 30여 편의 연애 예능은 시청자들의 피로감을 더했고, ‘일반인 출연’의 매력은 인플루언서들의 등장으로 신선함을 잃었다.

경쟁작들이 갈수록 화제성을 잃어가는 동안에 <솔로지옥2>는 조금씩 분위기 반전을 노렸다. 일반적으로 연애 예능 후반부에 등장하는 메기(중간 출연자)의 출연을 초반으로 당겼고, 갈수록 자극적인 타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선정성을 지양하며 ‘짝 찾기’에만 충실했다. 실제 15세 관람가 등급을 받았던 시즌1과 비교해 시즌2는 12세 관람가 등급을 받으며 더 다양한 시청층에 다가갔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솔로지옥2>는 12월 4주 차에는 화제성 2위로 뛰어올랐고, 올해 1월 1주 차 1위 등극에 이어 종영 후인 지금까지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3회부터 출연한 메기 김진영이 독특한 매력으로 프로그램의 재미를 더했다는 분석이다. ‘덱스’라는 활동명으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그는 등장과 동시에 독보적인 피지컬과 예측 불가 반전 매력을 선보이며 “이 정도면 남자 주인공”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김진영은 OTT화제성 쇼 출연자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이런 분석에 힘을 더했다.

<솔로지옥2>는 이달 10일 최종 에피소드인 10회를 공개하며 시즌2의 막을 내렸다. 비록 시즌1 만큼의 글로벌 신드롬급 인기는 아니었지만, 연애 예능의 전성기가 끝났다는 콘텐츠 업계의 평가 속에서도 누적 시청 시간 약 4,500만 시간을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측은 “OTT 오리지널이 작품이 무려 4주 연속 화제성 상승을 기록하는 것은 매우 드문 케이스다. <솔로지옥2>의 인기는 <환승연애2>와 더불어 가장 성공적인 오리지널 예능 속편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화제성 조사에서 <솔로지옥2>에 이은 상위 프로그램들에는 2위 쿠팡플레이 <SNL코리아 시즌3>, 3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소녀 리버스>, 4위 티빙 <러브캐처 인 발리>, 5위 웨이브 <에스파의 싱크로드>가 꼽혔다.

또 OTT화제성 쇼 출연자 부문 1위와 2위는 <솔로지옥2>의 덱스(김진영)과 신슬기가 각각 올랐으며, 3위는 에스파(에스파의 싱크로드), 4위는 김옥빈(SNL 코리아 시즌3), 5위는 고수(SNL 코리아 시즌3)가 올랐다.

‘OTT 화제성’ 쇼 부문 순위는 지난 16일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발표한 결과로, 2023년 1월 9일부터 1월 15일까지 공개 예정인 드라마 시리즈 OTT 오리지널 예능 총 11편을 대상으로 뉴스 기사, VON(블로그 및 커뮤니티), 동영상, SNS에서 발생한 프로그램 관련 정보들과 이에 대한 네티즌 반응을 분석한 결과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