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오리지널 ‘환승연애2’, TV-OTT 예능 중 화제성 ‘1위’

V-OTT 화제성, ‘환승연애2’ 1위 화제성 점령한 연애 예능 파워,

OTTRanking
사진=티빙

<환승연애2>의 기세가 놀랍다.

<환승연애2>는 3주 연속 유료가입기여자수 1위 자리를 유지하며 티빙 역대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 중 누적 유료가입기여자수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9일 공개된 <환승연애2> 4-5화에서 일부 X 커플들이 공개됐다. 이로써 당초 알지 못했던 남녀 사이의 빈자리가 채워지며 옛 연인들 간의 본격적인 데이트로 전개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환승연애2> 왜 열광하게 될까?

지난 3화에서 남녀 8명은 각각의 직업을 공개한 후 서로를 알아갔다. 그러나 키워드로 선택했던 첫 번째 데이트를 앞두고 난관에 부딪혔다. 작은 제스처와 표정 등 만으로 X의 데이트 상대가 누구일지 추리해야 했던 것이다.

누군가는 자신이 호감을 느끼는 이성이 X와 어떤 사랑을 했을지, 상대의 마음에 자신이 들어갈 수 있을지 고민하는 듯했으나, 이내 과감하게 다가가는 모습을 보여 MC들을 놀라게 했다. 적극적으로 새로운 이성을 사로잡으려는 이들의 모습은 보는 이들까지 자연 두근거리게 만들기 충분했다.

매일 밤 오가는 문자로부터 시작된 한 문장의 메시지는 모두를 놀라게 하기도 했다. ‘당신의 X는 당신을 선택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내진 후, 초인종 소리와 함께 카드 한 장이 도착하며 분위기는 급반전됐다.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었던 스토리가 전개되자 MC들도 충격을 받은 듯한 반응이었다.

정기석은 “이번 시즌의 핵심적 장치였다”라는 반응을 보였고, 김예원 역시 “새롭고, 예상하지 못했다”라고 반응해 ‘새로운 장치’가 무엇일지에 관심이 쏠렸다. 숨겨져 있던 X들의 일부가 공개되면서 이들 사이의 특별한 사연도 전해져 스튜디오를 눈물바다로 만들기도 했다. 

<환승연애2>는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은 이야기로 몰입을 더하고 있다. 옛 연인들 사이 숨겨진 서사와 관계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는 가운데 반전과 반전을 거듭하며 혼란이 가중되고 이것이 시청자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은 것이다.

TV+OTT 예능 중 화제성 1위

<환승연애2>는 TV 예능 프로그램과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을 통합해 조사한 화제성 조사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TV&OTT 화제성 조사 결과(굿데이터코퍼레이션, 대표 원순우) 에 따르면, <환승연애2>는 지난 주에 이어 2주 연속 1위에 올랐다. 점유율은 4.50%로 2위인 tvN <뿅뿅 지구오락실>을 0.35%p차로 제쳤다.

이번 조사는 TV에서 방송 중이거나 방송 예정작 187편과 OTT 오리지널 7편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기존 화제성 조사 방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조사가 이뤄졌다.

지금까지 TV와 OTT 예능을 통합해서 화제성을 조사하진 않았다. TV 예능은 한 주에 한 편씩 공개되나 OTT 예능은 한꺼번에 공개하는 경우가 잦아 같은 선상에 놓고 화제성 조사를 진행하기 어렵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OTT 예능 프로그램은 대부분 한 주에 한 편씩 공개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에 조사기관 측에서도 이번 조사에선 OTT 예능 콘텐츠까지 화제성 조사 대상으로 책정했다.

원 대표는 “최근 OTT 예능 프로그램이 매주 순차적으로 오픈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기존 TV예능과 동일선상에서의 화제성 경쟁이 가능해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는 예능 뿐 아니라 OTT 드라마 시리즈도 기존 TV 드라마와 동일 선상에서 화제성을 조사 발표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대세는 ‘커플예능’

이번 화제성 조사에서 단연 돋보인 그룹은 ‘커플예능’이다. <환승연애2>를 비롯해 <나는 솔로> <돌싱글즈3>등이 순위에 올랐다. TV 예능과 OTT 오리지널 예능 모두에서 커플을 내세운 프로그램들이 화제성이 높게 나온 것이다.

이번 조사에서 1위부터 10위까지는 티빙 <환승연애2>, tvN <뿅뿅 지구오락실>, ENA PLAY·SBS Plus<나는 SOLO>, MBN·ENA <돌싱글즈3>, MBC <놀면 뭐하니?>, SBS <골 때리는 그녀들>, MBC <나 혼자 산다>,  tvN <놀라운 토요일>, SBS <런닝맨>, JTBC <아는 형님> 순이었다.

11위부터 20위까지는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JTBC <소시탐탐>, MBC <전지적 참견 시점>, <라디오스타>, JTBC <최강야구>, tvN <출장 십오야2>, 웨이브 <남의연애>, KBS2 >리슨 업>, SBS <그것이 알고 싶다>, MBC <복면가왕> 순이었다.

해당 조사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2022년 7월 25일부터 2022년 7월 31일까지 방송 중이거나 예정인 비드라마 187편과 OTT 오리지널 예능 7편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로, 누리꾼들의 반응을 분석해 결과를 냈다.

Similar Posts